홍보·소식

뉴스클리핑

[ANS] 캐나다, 올해 말까지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부지 선정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4.04.30
  • 조회수320
캐나다, 올해 말까지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부지 선정
캐나다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개요(이미지 출처: NWMO)
 
캐나다 중저준위 및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관리 전담기구인 NWMO가 올해 말까지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의 건설 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심층처분장 부지 후보로 고려되고 있는 두 지역은 남동 온타리오의 South Bruce 지역과 북서 온타리오의 Ignace 지역으로, NWMO2010년에 착수한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부지 선정 절차 초기에 심층처분장 유치에 관심을 보였던 22개의 지역 중 후보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캐나다 민영방송국 CTV NEWS의 보도에 따르면, South Bruce는 올해 1028일 심층처분장 프로젝트에 관한 주민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만일 주민의 50%가 투표에 참여하고, 투표자의 50% 이상이 찬성하는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심층처분장에 대한 자발적 유치 의사를 공표할 예정이다.
 
Ignace는 현재 심층처분장의 유치에 관한 주민의 의사를 계량화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Ignace 군의회는 조사 결과를 검토한 후, 심층처분장의 자발적 유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422일 발간된 공개 보고서에서 Ignace 군수 Kim Baigrie와 군의회는 지금까지 지역사회에 심층처분장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시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Baigrie 군수는우리는 Ignace 주민에 의해 선출된 지역 대표로서 주민의 의사에 따라 심층처분장 프로젝트를 진전시켜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 의무를 다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는 만일 지역사회 구성원의 다수가 심층처분장의 자발적 유치를 원한다면 군의회는 그 결정을 존중할 것이며, 반대로 지역사회 구성원의 다수가 원하지 않는다면 그 결정 또한 존중한다는 것을 뜻합니다.”라고 말했다.
 
Ignace의 심층처분장 자발적 유치가 승인되려면, Ignace가 위치한 북서 온타리오 케노라 지구 내의 원주민 정부인 Wabigoon Lake Ojibway NationIgnace의 심층처분장 유치를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South Bruce도 심층처분장 유치를 결정하기 전에 지역 내 원주민 정부, Saugeen Ojibway Nation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23일 발표된 성명서에서, NWMO 대표이자 최고 경영자인 Laurie Swami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려는 이 중대한 시점에서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심층처분장 유치 후보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보여준 리더십과, 배움에 대한 헌신이 없었다면 우리는 오늘의 단계에 결코 도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라고 밝히며, “심층처분장 부지를 선정하는 과정은 언제나 지역사회가 주도해 왔으며, 심층처분장의 유치 여부를 결정하는 올해에는 지역사회의 주도가 더욱더 중요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심층처분장 유치 후보인 두 지역사회의 결정을 돕기 위해 NWMO는 최근에 안전성 신뢰 보고서(Confidence in Safety reports) 개정판을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두 후보 지역 어느 곳에서도 심층처분장이 건설될 수 있다는 NWMO의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