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소식

뉴스클리핑

[Posiva] 핀란드,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최종처분 시운전 준비 완료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4.05.08
  • 조회수129
핀란드, 사용후핵연료 심층처분장 최종처분 시운전 준비 완료
이미지 출처: Posiva
 
핀란드 방사성폐기물 관리회사인 Posiva는 지하 처분시설의 건축설비 작업이 완료됨에 따라 최종처분 시운전(TRFD)을 위한 준비가 끝났다고 밝혔다. 이는 TRFD에 필요한 수준의 지하 환기 및 배관 시스템이 완공되었다는 걸 의미한다.
 
Posiva 프로그램 매니저 Kimmo Kemppainen정상적인 운영 조건뿐만 아니라 화재 등과 같은 특수한 조건 모두에서 지하 저장시설의 환기 시설이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테스트했다여기에는 저장소의 모든 방화 구역이 포함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최종 처분시설의 정상 운전 중 환기와 관련된 테스트는 비교적 쉽게 검증이 가능했지만, 화재와 기타 특수 조건과 관련된 테스트로 인해 복합성 요인이 증가했다고 덧붙혓다.
 
ONKALO의 지하 시설은 여러 개의 방화 구역으로 구분되는데, 저장소 수준의 테스트에서는 화재 감지기가 작동되면 경보를 발령하고, 자동 시스템이 팬과 연기 제어 댐퍼를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키는 등 저장소별 화재 상황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최종처분장의 환기 시스템은 수십 개의 챔버와 수백 개의 제어 댐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 진행된 테스트는 모든 시설이 계획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Kemppainen씨의 설명에 따르면 지하 시설의 배관 시스템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예를 들면, 용수뿐만 아니라 상수, 굴착수, 배수 등에 대해서도 별도의 시스템이 존재한다. 세 개의 큰 주요 펌프가 침전지 아래에 설치되어 있고, 주요 펌프 외에도 침전지로 흐르도록 유도하는 4개의 더 작은 펌핑 시스템이 있다.
 
Posiva 지하시설의 마무리 공사는 5월까지 계속된다최근 완공된 건축설비 시스템은 8월부터 시작될 TRFD에 지장을 주는 요소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되었다사용후핵연료의 전체 최종처분 과정은 모의 연료요소를 사용하여 TFRD에서 테스트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