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소식

뉴스클리핑

[The Japan Times] 일본 사가현 켄카이쵸, 방폐장 부지선정을 위한 문헌조사 수락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4.05.13
  • 조회수76
일본 사가현 켄카이쵸, 방폐장 부지선정을 위한 문헌조사 수락
 
Genkai Mayor Shintaro Wakiyama speaks during a news conference on Friday in the town of Genkai in Saga Prefecture.
 
지난 10일 일본 사가현 겐카이쵸의 Shintaro Wakiyama 시장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최종 처분장 유치를 위한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는 이른바 문헌조사를 수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Wakiyama 시장은 10일 오전 비공개로 개최된 시의회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결정을 발표했다.
 
Wakiyama"우리가 하는 일이 국가적 차원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를 바란다" , 보조금을 받을 목적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겐카이쵸는 홋카이도 서쓰 촌과 가모나이 촌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최종 처분장 부지선정 과정의 첫 단계인 문헌조사를 받아들인 자치단체가 된다. 해당 지자체는 규슈전력의 겐카이 원전이 위치한 곳으로, 원전 지역에서 문헌조사가 수행되는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이다.
 
겐카이쵸 의회는 426, 지역 기업 협회로부터 지역의 방폐장 부지선정 과정 참여를 촉구하는 청원을 접수했으며, 이에 따라 51일 천연자원 및 에너지국의 고위 공무원들이 지역을 방문하여 처분장 부지선정을 위한 문헌조사를 수락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문헌조사는 지질학적 자료와 문서를 바탕으로 지자체 내 최종 처분장 건설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한다. 일본 중앙정부는 1단계 부지조사를 수용하는 지자체에 2년에 걸쳐 최대 20억 엔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