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소식

뉴스클리핑

[New Civil Engineer] 영국, 15억 파운드 규모 심층처분장 건설 용역 공지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4.05.24
  • 조회수196
 영국, 15억 파운드 규모 심층처분장 건설 용역 공지
 
geological-disposal-facility-nuclear-waste.jpg
이미지 출처: NWS
 

영국의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기구인 NWS(Nuclear Waste Services)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영구처분을 위해 발주 예정인 15억 파운드 규모의 심층처분장(GDF) 건설 용역과 프로젝트 총괄 용역 계약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NWS는 사전 공지를 통해 향후 두 용역을 수행하고자 하는 업체들에 해당 내용을 안내하면서, 심층처분장건설을 위한 공급망의 용량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관련 업계와 협력 방안을 찾고 있다고 언급했다.

 

심층처분장은 지하 200m에서 지하 1km 사이의 심도에 건설되고, 지표면 면적이 약 1km2인 공학적 지하구조물로서, 고준위폐기물에 함유된 방사능이 방사성붕괴에 의해 감소될 때까지 수 천 년 동안 고준위폐기물을 생태계로부터 격리시키는 역할을 한다. 영국 정부에 따르면, 심층처분장은 고준위폐기물을 처분하기 위해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NWS에 의하면, 심층처분장 건설 용역비는 부가세를 제외하고 68,1814천 파운드에서 132,1922천 파운드 사이이며, 예상 용역기간은 10년에서 15년이다. 프로젝트 총괄 용역의 용역비는 부가세를 제외하고 11,3529천 파운드에서 2434만 파운드 사이이고, 예상 용역기간은 건설 용역 기간과 동일하다. NWS는 사전공지문에서 프로젝트 총괄 용역의 요건이 심층처분장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것 이상으로 광범위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NWS는 초기에 관련 업계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노력이 두 단계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첫 단계에서는 심층처분장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진 업체들이 2024628일까지 플랫폼을 통해 Atamis 정보 문서를 요구하면, 이에 대해 서면 답변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단계에서는 버밍햄 지역의 업체들과 일대일 접촉을 가질 예정이다. 이는 202471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이 대면회의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가상회의가 2024722일에 예정되어 있다. NWS는 이러한 대면회의와 가상회의가 우리의 심층처분장 건설 방안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공급망 관점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려는업체들을 위해 고안되었다고 말했다.

 

심층처분장의 건설은 대형 프로젝트이며, 이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에는 심층처분장 부지에 대한 독립된 두 가지 개발 동의, 즉 지질조사를 위한 시추공의 천공에 대한 동의와 심층처분장 자체의 건설을 위한 동의를 순차적으로 완료하여야 하는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영국 내에 위치한 다수의 후보 부지들은 방사성폐기물이 격리되어있는 동안 지질학적 운동이 발생할 위험성을 갖고 있어 심층처분장 부지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NWS는 잉글랜드 지역의 세 지자체와 해당 지역에 심층처분장 부지를 선정하는 문제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세 지자체는 컴브리아주의 미드코플랜드와 사우스코플랜드 그리고 링컨셔주의 테들솔프이다.

 

한편, 영국 정부는 장반감기 중준위폐기물을 포함한 고준위폐기물을 영구처분하기 방안으로 심층처분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심층처분장 건설에 관한 국가 정책은 20197월에 공표되었고, 통상, 에너지 및 산업 전략국 (BEIS)이 의회에 보고한 심층처분인프라에 관한 국가 정책 언명 (National Policy Statement for Geological Disposal Infrastructure)”에 규정되어 있다.

 
 
출처: New Civil Engineer(2024.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