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소식

뉴스클리핑

[EnergyNews] 프랑스 Cigeo 프로젝트, 새로운 단계 진입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4.06.13
  • 조회수187
프랑스 Cigeo 프로젝트, 새로운 단계 진입
 
 
이미지 출처: ASN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을 지하 500미터에 매립하기 위해 설계된 Cigeo 프로젝트가 새로운 단계에 도달했다.
 
프랑스 원자력 안전청(ASN)과 방사선방호원자력안전연구소(IRSN)는 프랑스 방사성폐기물 관리기관(Andra)이 제공한 자료가 조사를 계속 진행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했다이러한 긍정적 평가 결과는 Andra가 논란의 여지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인 프로젝트에 대해 30년간 진행해 온 과업의 타당성을 확인시켰다특히전문가들은 심도있는 연구를 거쳐 처분시설 부지로 선정된 Bure 지역에 대한 지질 및 수문 지질 분석의 품질을 높이 평가했다.
 
상당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풀어내야 할 과제가여전히 남아있다. ASN은 지질공학 및 수문지질학적 분석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고 평가하면서도기후 변화가 지상 시설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더 많이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게다가 최종 기술적 측면을 검증하기 위한 중요한 산업 파일럿 단계의 시험 프로그램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
 
IRSN은 또한 Cigeo가 EPR2와 같이 프랑스 정부가 계획한 미래의 신세대 원자로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을 지적했다현재로선 기존 원자력 발전소와 6개의 계획된 EPR2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만 확인되었다.
 
`25년 초, ASN과 IRSN은 단일 기관으로 통합되어 Cigeo 프로젝트의 지속 여부에 중요한 관점인 운영 안전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이 새로운 평가는 ANDRA가 ‘27년 건설 작업을 시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장수명 중준위 방사성폐기물 저장시설 운영은 2035~2040년으로 예정되어있는 반면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처분은 2080~2090년에나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해결해야 할 주요 기술적 과제와 일부 시민 사회 구성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ANDRA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장기관리에 필수적인 Cigeo 프로젝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충분한 조치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확신이 있다고 밝혔다.
 
댓글작성 권한이 없는 사용자 입니다.